:::: MENU ::::

Blynk 사용법

Blynk는 IoT응용을 쉽게만들어 주는 앱이다.  동작 방식은 아래 그림과 같이 앱이 서버를 거쳐서 디바이스에 접근을 하고, 디바이스역시 서버를 거쳐서 앱과 통신을 한다. 단 디바이스에는 Blynk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설치를 해야한다.

디바이스

현재 지원하는 디바이스는 아두이노, ESP8266, 라즈베리파이… 등 다양하며(지원하는 하드웨어), Bluetooth, WiFi등의 connectivity가 없는 경우에도 PC를 통해서 동작이 가능하다. 아두이노에서는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라이브러리 관리…를 선택해서 Blynk로 검색을 하면 라이브러리 및 예제의 설치가 가능하다. 그리고 펌웨어에서는 앱을 통해 받은 토큰을 코드에 넣어서 서버와 통신을 한다.

다운로드 받은 앱에서는 사용자 등록을 하고 디바이스와 연결될 위젯을 선택하고 이 위젯에 연결할 물리적 핀을 할당한다. 즉 버튼을 추가하고, 이 버튼을 PIN13에 연결을 하면 앱에서 버튼을 누를때 마다 보드의 PIN13이 On/Off된다. 재미있는 것은 물리적인 핀뿐 아니라 Vitrual Pin을 지정해서 아무런 값이나 파라미터로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  BLYNK_WRITE 함수는 서버에서 virtual pin값을 쓰면 실행되는 함수, BLYNK_READ 함수는 디바이스에서  virtual pin에 값을 쓰면 서버에 반영이 되는 함수이다. 즉 read / write는 서버의 관점.

BLYNK_WRITE(vPIN)

BLYNK_WRITE defines a function that is called when device receives an update of Virtual Pin value from the server:

BLYNK_WRITE(V0)
{   
  int value = param.asInt(); // Get value as integer

  // The param can contain multiple values, in such case:
  int x = param[0].asInt();
  int y = param[1].asInt();
}

BLYNK_READ(vPIN)

BLYNK_READ defines a function that is called when device is requested to send it’s current value of Virtual Pin to the server. Normally, this function should contain some Blynk.virtualWrite calls.

BLYNK_READ(V0)
{
  Blynk.virtualWrite(V0, newValue);
}

예제

구체적인 것은 이 문서의 설명과 예제를 따라가면 쉽게 이해가 간다.

기타

Blynk Doc 참고


So, what do you thin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