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NU ::::

클라우드 펀딩

Kickstarter는 Crowdfunding 서비스이다.
Kickstarter.com 의 홈페이지에 정의되어 있는 내용은…

Kickstarter is a new way to fund creative projects.

We believe that:

• A good idea, communicated well, can spread fast and wide.

• A large group of people can be a tremendous source of money and encouragement.

Kickstarter is powered by a unique all-or-nothing funding method where projects must be fully-funded or no money changes hands.

Kickstarter가 어떻게 working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1. 아이디어를 가지고 Kickstart에 등록한다. 물론 Kickstart team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어떤 카데고리에 해당하는지, 목표 금액, dead line, 투자자들의 금액에 따른 reward를 정하고 비디오 쇼케이스를 한다.

  3. 커뮤니티에 등록된 내용을 보고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데, 만약 기간내 투자 금액이 모이면 진행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꽝이다. 즉 all or nothing fund. threshold pledge system이라고 부른다.

  4. 프로젝트를 만든 사람은 펀딩이 성공을 하면 커뮤니티에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계속 업데이트해야 한다.

    여기서 Kicksater가 가져가는 돈은 펀딩된 금액의 5%, 결재시스템을 제공한 아마존은 3-5%의 돈을 가져간다.
    매달 백만명가량 Kickstarter를 방문하며, 프로젝트 참여자의 분포는 25~44살이 전체의 약 60%를 넘는군요.

    국내의 비슷한 서비스를 클라우드 펀딩 또는 소셜 펀딩이라고도 부르는데..
    텀블벅 : https://tumblbug.com/
    펀듀 : http://www.fundu.co.kr/
    소셜펀딩 개미스폰서:  http://www.socialants.org/
    등이 있다.
    아직 기술분야는 활발하지 않은 듯….

    참고로 kickstarter에서 가장 많은 펀딩을 받은 것은 TikTok+LunaTik Multi-Touch Watch Kits

$15,000을 목표했는데, 무려 $942,578을 투자를 받았다.
현재 비즈니스도 잘하고 있는 듯..  http://lunatik.com/

이런 투자생태계가 부러울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