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NU ::::

[책] 나는 왜 이일을 하는가?

start with why
몇 주전 금요일 퇴근때 사서 주말에 다 읽은 책… 사이먼 사이넥(Simon Sinek)이 쓴 “Start with Why?“의 번역판이다. 저자는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기업 및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공통점을 찾아내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 라이트형제 vs 새뮤얼 피어폰 랭리
  • 스티브 잡스 & 스티브 워즈니악
  • 마틴 루터 킹 목사
  • 빌게이츠 vs 스티브 발머
  • 애플, 할리데이비슨, 페라리, 사우스웨스트 항공

1. 사람을 움직이는 법 – 조정(manipulation) or 영감(inspiration)

-. 조정: 가격인하, 프로모션(1+1,캐쉬백) 두려움, 열망(헬스클럽), 집단압박, 혁신의 트렌드
-. 조정으로는 단기간의 이익은 만들어 낼 수 는 있어도, 충성도(loyalty)를 만들어 낼 수 없다.

2. 골든 서클(Golden Circle)

-. 영감의 기법: 내가 가진 상상력과 꿈을 다른 이들에게 전염시키는 것

-. 왜(Why) > 어떻게 (How) > 무엇을 (What) : 변연계 (신뢰, 충성심같은 감정을 담당하지만 언어를 처리하는 능력은 없다. 따라서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가 힘든 이유)
-. 돈을 버는 것은 목적이 아니라 결과일 뿐이다.
-. “왜”는 이유, 목적, 신념 같은 것. 회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ex)  애플(Think different, 현실에 의문을 제기), 할리데이비슨, 페라리

3. 명료함, 원칙, 일관성

-. 왜(신념): 회사의 존재이유를 명료하게 설명해야 한다.
-. 어떻게(행동): 어떤 기준, “원칙”에 따라 행동할 것인가? 명사가 아니라 문장으로 표현해야 한다. 즉 “성실”이 아니라, “항상 올바르게 행동하라”, “혁신”이 아니라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보라”
-. 무엇을(행동의 결과물): 일관성, 진정성
ex)사우스웨스트 항공: 보통사람을 위한다는 대의 명분 => 값싸고, 재미있고, 단순하게(어떻게)

4. 신뢰, 목적의식

-. 신뢰는 경험에서 나온다. 신뢰는 가치와 동행한다.
-. 자기 주치의에게 거짓말하는 사람은 없다. 회사 구성원들에게 역시 거짓말을 해선 안된다.
-. 석시시대: 자기가 사냥을 떠나 있는 동안 공동체가 자신의 가족과 재산을 보호해줄 것 임을 믿었기 때문.
-. 어니스트 새클턴(남극탐험)의 채용 공고  “목숨을 건 탐험에 동참할 사나이 구함. 쥐꼬리만 한 수입에 지독한 추위, 완벽한 어둠속에서 반복되는 위기에 맞서 수개월을 보내야 함. 무사 귀환 보장 못함. 보상은 성공 후의 영광과 인정뿐” http://pann.nate.com/b120743993

-. 벽을 쌓는 석공 vs 대성당을위해 돌을 쪼는 석공 (목적의식)

5. 기타

-. 빌게이츠의 열정(아무리 복잡한 문제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불멸의 낙관)
PC on every desk, 멜린다 게이츠 재단
-. 비전(Vision): 창립의도와 목적, 회사의 설립이유. 아직 오지 않는 미래에 대한 그림
-. 사명선언(mission statement): 비전에 도달하기 위한 경로와 핵심가치, 즉 회사의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 샐러리 테스트: “왜”라는 필터로 의사결정을 하라. 다 좋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것은 걸러라. ==> 일관성을 유지
-. 스쿨버스 테스트: 창업자가 스쿨버스에 치이면, 기업이 동일한 속도로 계속 번창할 수 있을 까?
-. 측정할 수 있어야 실행할 수 있다. What gets measured gets done.
ex) 브리지포트 파이낸셜: 감사카드를 받은 수로 보너스 지급
-. 인구의 2.5%만이 이노베이터의 사고방식을 지닌다고 한다. 대다수 사람은 현상에 도전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다 읽고나서 책 표지를 다시 보니, 마치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의 답 처럼 “꿈꾸고 사랑하고 열렬히 행하고 성공하기 위하여”라고 적혀있다. 물론 나는 이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왜 냐면 나는 나만의 Why가 있으니까…

결국 비즈니스는 사람이 하는 일이다. 이 중심에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왜냐면 혼자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서로 간의 믿음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 믿음이 어디 하루 아침에 만들어 지나… 일관된 말과 행동으로 그 신념이 서로 맞아야 된다.


So, what do you think ?